해운업에 대해
<2020년 12월 3일 전인구 경제 연구소의 '슈퍼 개미가 알려주는 올바른 주식투자 풀버전' 영상을 공부한 내용입니다. 원본 영상 링크 아래에 있습니다. >
한국에는 HMM 해운사만 남아있다. 물동량이 많아지니 전망이 좋다고 본다.
하지만 해운사가 2003~2007때 처럼 그렇게 잘 될 거 같진 않다.
왜냐하면 IMO 규제는 조선사에게는 큰 호재이지만, 해운사들에게는 악재이다.
더 사용할 수 있는 배를 강제로 없애야하니까.
IMO 규제: IMO(국제해사기구)가 배 연료에 황, 이산화탄소 양을 줄이라고 함. 황은 스크러버 설치하고 정유나 황유 사용 옵션이 있다. 하지만 이산화탄소는 가스추진선 사용하든지 고가의 탄소배출권을 사야된다. 이탄화탄소에 더 얄짤없다.
IMO 회의 시 2008년 기준치로해서 2025년부터 이산화탄소 30%, 2030년 부터 40% 감축하도록 규정 하였다.
해운사들의 성격이 굉장히 보수적이다. 자동차 한 대 살려면 몇 천만원이면 되지만 선박은 1000억~2000억 이상 나간다. 생각하고 확인하고 확인하고 확인하고 실행한다. 잘못된 선택 한 번이 회사에 위기가 올 수 있다. 미중 무역 전쟁, 코로나로 발주를 줄였다. 지금은 코로나가 거의 끝이 보이니 머지 않아 LNG선박 발주 할 것으로 보인다.
-- 출처 --
https://youtu.be/9c0bALUvgYk?t=803
세계 해운사 순위
https://alphaliner.axsmarine.com/PublicTop100/ (출처)
우리나라 HMM은 2021년 기준 세계 8위에 있다.
한국 HMM 주식
(2021년 5월 20일 기준)
해운업 경기 좋아졌다. 1분기 실적 1조 넘었다.
https://www.mk.co.kr/news/stock/view/2021/05/469285/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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